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경제·교육·건강

색맹을 유발하는 원인

반응형

색맹을 유발하는 원인

색맹은 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것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면 색맹을 유발하는 원인은 뭘까요?


색각이 나쁘거나 결핍된 상태를 보통 색맹이라고 하는데 이는 색을 인식하여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또는 녹색과 같은 색깔을 혼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색각의 원인은 과연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일부 기사는 인구의 최대 7%가 시력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상당히 높은 비율로, 많은 사람들이 색각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 글을 통해 이 문제의 원인을 확인해 보세요.

 

 

색맹의 원인

색맹이라는 것은 색을 보고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이 문제는 유전적 이상에 관한 연구: 색맹(Study of a Genetic Anomaly: Color Blindness)에 명시된 바와 같이 유전적 결함으로 간주합니다.

이 유전적 결함은 이 상태를 가진 X염색체와 관계가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가 보균자가 되어 이 문제를 직접 갖고 있지는 않지만 그것을 전달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색맹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색맹이 되기 위해서는 두 염색체 모두 유전적 변화를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색각 장애에 시달리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 색맹은 유전적 원인이 있지만 색맹과 동일한 효과를 일으키지만 시신경이나 망막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력장애인 색각이상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알츠하이머병에 의해 색을 인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발기부전이나 다른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일부 약도 색각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할 때, 화학물질을 다룰 때도 색각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눈을 잘 보호해야 합니다.

 

색맹의 유형

색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특정 유형의 색맹도 있습니다. 그런 색맹들은 다 똑같은 것은 아니며, 또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환자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닙니다. 현재 존재하는 색맹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채색: 어떤 색상도 구분할 수 없습니다. 흑백으로만 보여요.
  • 이색성 : 초록, 파랑 또는 빨강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 삼색성: 기본 색상 세 가지를 구분할 수 있지만 혼동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색각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이색성 또는 삼색성입니다. 우리의 눈은 색을 인식하도록(모든 동물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아님) 설계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상태가 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색맹 치료

우리가 분명히 해야 할 점은 색각이 나쁜 것에 대한 치료법이 오늘날 없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에큰 영향을 주지 않고 색인식 방법에도 익숙합니다.

하지만 무채색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는 상황이 다릅니다. 색깔 구분을 할 수 없으면 상당한 장애나 제한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나 색맹인 사람은 신호의 색을 구별하기 위해 다른 기술을 개발합니다.

색맹 안경은 색각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옵션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안경은 치료법이 아니라 도구일 뿐, 무채색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 안경은 청색과 녹색 사이의 컬러를 필터링하여 혼란을 유발하는 음영을 줄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안경은 이색성 사람들에게 아주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안경은 치료법이 아니라 색맹인 사람들은 이 상태로 평생을 살아야 합니다.

 

 


혹시 색맹이신가요? 색각이 좋지 않으세요? 오늘 이 글이 유전적 결함에 대해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주위에 많은 사람들도 이 상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색맹 관련 기사

- '색맹' 축구팬들, 리버풀-맨유 유니폼 조합에 '불만'

 

'색맹' 축구팬들, 리버풀-맨유 유니폼 조합에 '불만'

[엑스포츠뉴스 김정현 인턴기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리버풀의 노스웨스트 더비에 색맹인 축구팬들이 불만을 드러냈다.  미국 ESPN은 19일(한국시각) 보도를 통해 색맹인 축구팬들이 18일 열

www.xportsnews.com

- "매일 10시간 넘게 스마트폰 본 소녀, 세계 첫 후천적 색맹"

 

“매일 10시간 넘게 스마트폰 본 소녀, 세계 첫 후천적 색맹”

타이완의 16살 여학생이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후천적 색맹이 됐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오늘 자유시보 인터넷판은 타이완 남부 가오슝시의 린위안구에 사는 16살 류모 양이 지난 여름

news.sbs.co.kr

 

오늘은 색맹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하기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