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경제·교육·건강

고독공포증이란?

반응형

고독 공포증이란?

혼자 있는 것은 때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은 참을 수 없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고독 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독 공포증과 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독 공포증은 현대사회에서 상당히 흔한 정신질환입니다. 이 공포증은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높은 수준의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독을 즐기는 반면에 어떤 사람은 고독을 피하려고 노력하죠.

평화와 자아성찰의 순간을 좋아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불편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고독은 혼자 있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에게는 처벌처럼 느껴집니다.

그럼 당신은 쉬는 날에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방학은 휴식을 취하고 자신을 위로하는 기회입니까, 아니면 패닉에 빠지기 시작해서 친구를 찾기 시작합니까?

 

고독 공포증이 뭘까요?

고독 공포증이라는 용어는 자기 자신에 대한 공포를 의미하는데, 자신의 존재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것을 말해요. 그렇죠. 고독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고독을 견디지 못합니다는 거예요.

이 질환은 공포증의 범주이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 어떤 순간에도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비이성적인 공포를 느낍니다.
  • 고독 공포증을 앓는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 혼자 있는 것을 피하고, 친구를 구하지 못하면 극도로 기분이 나빠질 것을 느낍니다.
  • 비이성적인 공포와 불안은 개인의 일상적인 기능을 해치고 사회적, 개인적 그리고 직업적 차원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 증상은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고독 공포증은 어떻게 나타나죠?

고독 공포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기본적으로 불안장애의 증상을 나타내며, 여러 방면에서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인지 레벨에서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기능 장애가 일어납니다. 고독 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공격이나 사고 같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없어 결국 죽게 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시하거나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도 존재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로 주위의 동의가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이에요.
  • 빈맥, 두근거림, 땀, 현기증, 그리고 다양한 통증 등의 생리학적 차원의 증상도 존재합니다.
  • 행동적인 차원에서 보면 고독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고독을 느끼는 것을 피해서 최대한 빨리, 그리고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혼자 있는 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고독 공포증을 일으키는 원인

고독공포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독 공포증을 일으키는 기원은 위험한 상황에 홀로 있었던 직접적인 경험입니다. 예를 들어,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때, 그들이 충격적인 경험을 합니다면 고독 공포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외로움입니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결과를 목격한 후 공포심을 유발하는 것은 관찰학습에 의한 발병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고독 공포증은 모든 사람에게 강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현대사회에서는 흔한 증상입니다. 독립심을 고취시키는 개인주의적이고 경쟁적인 사회와 좀처럼 자기 성찰을 허용하지 않는 문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열광적이고 자극적인 환경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전자기기 덕분에 다른 사람과 연락을 하거나 외부 정보에 의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요. 내적 자아와 접촉하는 데 익숙하지 않아 자아와 마주쳤을 때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은 고독 공포증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더 큰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혼자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고독 공포증은 불쾌감과 불안을 초월합니다. 사실 혼자서는 있을 수 없는 무능력함은 정서적 의존과는 다른 해로운 관계를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욕구는 감정적인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은 고독 공포증의 주요 치료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기 자신이 혼자 있는 상황에 점차 노출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능장애적인 사고방식을 보다 잘 조절하고 적절한 것으로 치환하기 위해 인지 재구성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불안을 제어하기 위한 자기 자신에 대한 활성화 제어의 일부 기술을 배우는 것도 고독 공포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혼자 있는 상황은 스스로 견딜 수 있어야 하는 흔하고 건강한 환경입니다. 게다가 고독은 자기 자신과 연결되어 정서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마음껏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고독 공포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하기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